예상 면접 질문
[ 자기소개 ]
1. 저는 ~~한 사람입니다.
2. 나의 경험 (상황과 결과)
(경험에 대해 질문 들어오면 추가적으로 할 답변도 준비 )
3. 진정성 강조하는 요약
4. 나의 포부
[ 인성 영역 ]
1. 자기가 생각했던 일과 다르게 한글문서 작성이나 프린트 시키면 어쩔거냐?
2. 상사의 부당한 지시가 있을 때?
3. 인턴도 사회생활인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4. 팀원과 마찰이 있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데이터 분석 경험 ]
1. 데이터 관련 정보는 주로 어디서 찾는지?
2. 데이터 수집, 전처리, 인사이트 등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3. 빅데이터가 이런 것까지 할 수 있구나 하고 깨달았던 경험
4. 면접보러 오기 전에 어떤 준비를 했는지
5. 데이터 분석 경험에 대해서~
[ 빅데이터의 정의 ]
1. 공공 데이터와 일반 데이터의 차이
2. 빅데이터란?
[ 내 의견 물어보는거 ]
1. 평소에 관심 있었던 빅데이터 분야가 무엇인가?
2. 어느 기관에서 어느 프로젝트를 하고 싶은지?
3. 지원서 기반 개인질문
4.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실제 면접 질문
1.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경험과 거기에 사용된 기술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없음
2.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위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의사소통 경험으로 문제 해결한 걸 얘기했는데 다음 분들 말하는 걸 들어보니까 데이터 분석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묻는 질문이었던것 같아요.
3. 전공을 데이터 분석에 활용하여 어떤 데이터 분석을 하고싶은지 설명하세요.
같이 들어간 분들이 다 전공이 경영이나 심리학 등등 비전공자여서 이런 분야 + 빅데이터 활용으로 대답을 하셨습니다.
저는 전공자라서 최근에 불편을 겪었던거랑, 빅데이터로 이렇게 해결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어요.
결국 어떤 프로젝트를 하고 싶은지 준비했던 답변이랑 엮어서 대답한거였습니다.
4. 공공기관에서 일하게 되는 만큼 어떤 사명감을 가지고 데이터 분석에 임할것인지 말하세요.
이때 공공데이터랑 일반 데이터랑 차이점을 얘기하면서,
이러한 공공 데이터를 주로 활용하는 공공기관에서 일하게 되는만큼 공익성에 대한 사명감을 가져야한다~~고 말했습니다.
5. 최근에 한 행동중에서 남들과 다르게 어떤 행동을 경험하였는지 말하세요.
이 질문에 다들 당황하신게 느껴졌어요. 저도 블로그에서 보지 못했던 부류의 질문이라서...!
그래도 최근에 데이터 분석에 대해서 혼자 공부해오고 있었던걸 말하고, 학과 공부외에도 제가 관심있어하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경험을 쌓고자 동영상 강의를 찾아듣고 경험을 쌓고있다!라고 얘기했습니다.
질문 1
“ 빅데이터가 뭐라고 생각해요? 빅데이터에 대해 정의해주세요”
-> 면접 전날 빅데이터 인턴에 지원한만큼 정의를 물어볼꺼같아서, 데이터/ 빅데이터 정의를 검색을 해서 외워갔다.
어려운게 아니니 정의 정도는 알고가는게 중요할 것 같다. 내 옆에 같이 면접본분은 조금 버벅하셔서 면접관이 떨떠름한 표정 지으셨다..... (무섭)
내가 했던 답변은 데이터는 정형 비정형 데이터로 나뉘고 정형 비정형 데이터의 예시 몇 개를 들었었다. 이 답변을 듣고 꼬리 질문은 안하셨지만 만족할만한 답이였는지는 모르겠다.
질문2
“분석 툴 다뤄본 경험있나요? 있으면 무엇이고 뭘했는지 말해주세요”
-> 학부때 코딩할때 다뤘던 툴을 이야기했다. 파이썬, 자바, 매트랩을 다뤄봤다고 하고 깊게 아는건 파이썬뿐이라고 답했다. 막상 인턴합격한 사람들 보면 통계학 및 컴공 60–70퍼 비전공자 30-40퍼였다. 비전공자 분들도 코딩 경험없으신 분들 코딩경험 있으신분들로 나뉠텐데 코딩경험이 크게 좌우하는 것 같진 않는 분위기였다. 내짝꿍 언니는 코딩경험이 전무였다고 했다. 그런거 보면 역량을 보고 뽑는게 아닌가싶다!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될듯. 툴 사용 경험은 없지만 배움의 의지가 있다는걸 보여주는게 중요한거같다.
질문3
“나중에 분석하고 싶은 데이터가 있다면 뭐가 있나요?”
-> 나는 그 당시 기계기사를 준비하던 참이어서 발전소 설비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고 사전방지 및 효율적인 설비를 실현하고 싶다고 했다. “빅데이터는 학문이 아니라 기술이다.”(이건 인턴때 사수분이 말씀해주심)
빅데이터만 알아서는 취업이 힘든게 현실이다. 심지어 석사위주, 경력직 위주의 채용공고를 보면 더욱 실감한다. 그래서 빅데이터 업계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지식이 있어야하는데, 내 도메인 지식은 000이고 나는 이 전문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하는 형식으로 흘러간다고 했다. 그래서 이 답변의 팁은!
TIP ! 자신의 전공과 그 전공에서 데이터 분석을 어떻게 적용하여 분석할건지 그림을 미리 그려 답변하자!
질문4
“이번 인턴십을 통해서 무엇을 얻고싶고 어떤 직종으로 일하고 싶나요?”
-> 나는 이번 인턴십을 통해 빅데이터 교육으로 이론을 습득하고 인턴 활동으로 실무역량을 기르고 싶다고 짧게답변했다. 솔직히 이건 사람마다 갖고 가고 싶은 결과물이 달라서 정해진 형식은 없다고 생각한다.
질문5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 이 질문이 제일 어려웠다..... 앞에서 말했던걸 이야기하면서 나는 ~~한 준비를 해왔고 ~~한 자세로 인턴에 성실히 임하겠다! 라고 포부있게 말했는데 옆에 계신 두 분도 비슷하게 답변하셨다.
1.자기소개 및 인턴쉽 이후의 계획
2. 데이터를 분석해서 어떤 결과를 냈던 경험(구체적으로)
3. 직장 상사는 무능력하고, 같이 프로젝트를 하는 팀원이 제대로 참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 인가?
4. 실패했던 경험과 그 소회
5. 본인에게 공공데이터란 어떤 것이라 생각하는지?
6. 선발되어 기관에 배치될 텐데, 어떤 곳에서 일하고 싶은지와 그 이유
1. 빅데이터에 관해서 공부한 거 대해서 전부 말해봐라
2.데이터가 있다면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은지
3. 업무수행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4. 프로젝트 수행 경험
1.1분 내의 지원동기
2.데이터를 다뤄본 경험
3.어떤기관에서 어떠한 업무를 진행하고 싶은지
4. 남을 도와준 경험
5. 원하는 기관이 아닌 다른 곳에 배치 받았을 때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일할 것인가?
나와 같이 배정받은 동료분이 업무를 잘 수행하지 않는 것 같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취업준비과정모음 > [불참]데이터분석 청년인재인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합 (0) | 2022.05.25 |
---|---|
면접후기 (0) | 2022.05.19 |
면접관련블로그모음 (0) | 2022.05.12 |
데이터 분석 청년인재 공식사이트 및 후기 사이트 (0) | 2022.04.21 |
댓글